세계최초, 맵의 Office 전환기능과 컴덱스

글쓴이: 정영교

 시뮬레이션이라는 컨설팅 업무를 더 잘할 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시작하게 된 ThinkWise...  
판매를 시작하면서 전혀 생각하지 못한 많은 문제에 봉착하였습니다. 

 출시 초기에 가장 큰 어려움은 제품의 본질을 한마디로 설명하기가 어렵다는 것이었습니다.  
생각을 그림으로 정리한다는 생소한 개념을 기껏 잘 설명해야만 간신히 한 개를 팔고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더구나, 대부분 사람들의 반응은 "좋은 것은 알겠는데 당장 없다고 일 못하는 건 아니다"라는 것이었습니다. 

 결국 ThinkWise의 잠재 고객은 마인드맵의 효과를 아는 사람으로 제한되었습니다.  
더구나 마인드맵을 아는 사람조차 손으로 맵핑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쉽게 팔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ThinkWise를 영양제가 아니라 진통제(Killer Applicatoin)로 만들어야만 한다는 지극히 당연한 사실을 뒤늦게 깨닫게 되었습니다.

 모든 사람이 날마다 일하면서 ThinkWise의 효과를 볼 수 있다면 마인드맵핑 시장에서 MS Office 정도의 시장으로 대상을 확대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고, 수없이 고민 끝에 생각해낸 것이 ThinkWise로 작성한 맵을 워드나 파워포인트로 전환하는 기능이었습니다.  
아직 세상에 이런 생각을 한 사람이 없었으니,  생각할수록 머리 속에 엔도르핀이 넘쳤습니다.
(사실 그 이후에 이 기능은 해외 모든 경쟁제품들에 채택되었고, 우리 제품은 항상 그들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었습니다.)  
준비된 생각을 나열하는 도구가 아니라 창의적인 생각을 만들어내는 도구(Outliner for MS Office)로 만들어 그 당시 제일 큰 전시회 미국 컴덱스에서 승부를 걸기로 작심하였습니다.  
회사가 가진 모든 것을 집중하여 1년에 걸쳐 제품개발과 전시준비, 그리고 웹을 통한 비즈니스 인프라구축에 매달린 뒤, 한국 업체 중에서 가장 크게 부스를 준비하였다 (대기업 빼고).

 시카고 컴덱스 첫날, 시장의 반응은 한마디로 "대박"이었습니다.  
설명을 듣다가 당장 산다고 지갑을 꺼내는 사람부터, 리셀러 상담요청, 세미나 요청 등으로 5일 간의 전시회는 글자 그대로 대성공이었습니다.  
그러나 1년에 걸친 상당한 투자는 결국 매우 비싼 실패로 끝나버렸습니다.  비지니스 인프라 부분이 완성되지 못한 채 전시를 강행 해야만 했던 것이었습니다.  
당시에는 미국에 현지 사무실이 있었던 것도 아니였고 제품도 정식 출시 전 이었던 것이었습니다.   너무나 억울해서 그 해 가을 라스베가스 컴덱스에 또다시 크게 판을 벌였습니다.  당시 전시회 직전에 발생한 911 사태, 여전히 완성되지 않은 인터넷 인프라... 폭발적인 반응을 또 다시 뒤로한 채 돌아올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 2년간 회사는 투자의 후유증에 몸살을 앓아야 했습니다.  
결국 나중에 미국에 현지법인을 세우기까지의 스토리는 다음에 소개하기로 하겠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복이 많은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세상에 없던 상품을 만들어 컴덱스에서 그만한 반응을 끌어낸 것만으로도 저는 복이 많은 사람입니다.  
그 이후 "벤처는 목적지가 아니라 목적지에 도달하는 여정이다"라는 말을 더욱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내방 책꽂이에는 그 당시 두 번의 전시회에서 가져온 수천 명의 방문자 리스트(신용 카드 영수증처럼 생긴) 더미가 그대로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볼 때마다 두 가지를 떠올립니다.  
성공의 목전 1센티 앞까지 갔던 그 때의 생생한 그 느낌, 그리고 글로벌시장의 높은 벽이 그것입니다.  이 벽을 넘는 원칙은 의외로 명확합니다.  
세계인이  공감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Global Mind), 세계적 수준의 완성도(Global Technology)를 가진 제품화 되어, 세계시장에 맞는 마케팅과 영업을(Global Marketing) 펼칠 수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정영교 

0
0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이 글을 트위터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스토리로 퍼가기 이 글을 밴드로 퍼가기

칼럼게시판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수
17 MindMapper(ThinkWise) 17 미국출시 – 미국 유명 블로거가 소개한 정영교 대표의 PQ.. 칼럼관리자 06-21 1,466
16 ThinkWise PQ를 출시하였습니다. 대표이사 정영교 인사말 ( 2017-03-30 작성 ) 칼럼관리자 04-05 2,931
15 SimTech CEO 인사말 칼럼관리자 03-21 2,439
14 2017 정유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 2017-01-04 작성 ) 칼럼관리자 01-04 918
13 마인드맵과 시각적 사고에 대한 과거, 현재, 미래 ( 2016-11-29 작성 ) +2 칼럼관리자 11-29 1,802
12 [창립25주년] 안녕하세요. 대표이사 정영교입니다. ( 2016-05-18 작성 ) 칼럼관리자 05-18 1,071
11 ThinkWise Arirang 에 담긴 메세지 - 정영교 대표 - ( 2015-08-11 작성 ) +72 칼럼관리자 08-11 971
10 [창립 23주년] 안녕하세요 대표이사 정영교입니다. ( 2014-05-15 작성 ) +224 칼럼관리자 05-15 1,015
9 UCC 공모전 참여 답례 메세지 - 정영교 대표이사 ( 2014-02-13 작성 ) +2 칼럼관리자 02-13 2,376
8 정영교대표 2014 대한민국을 이끄는 재계인물 선정 [매일경제 주관] 칼럼관리자 12-13 5,219
7 [코리아헤럴드 인터뷰] 창의력과 실행력을 한번에 잡는 마인드프로세싱 ( 2012-01 ) 칼럼관리자 01-24 1,286
6 [스마트브랜딩 인터뷰] 생각의 힘이 만든 지니어스 브랜드, 씽크와이즈 ( 2010-06 ) 칼럼관리자 06-28 2,670
5 창의적이고 시각적인 사고의 기술, ThinkWise ( 2006-12-08 작성 ) 칼럼관리자 12-08 3,726
4 토니 부잔과의 만남 ( 2006-11-16 작성 ) 칼럼관리자 11-16 3,579
3 Re 토니 부잔과의 만남- 관련된 질문과 답변 칼럼관리자 11-16 3,591
2 세계최초, 맵의 Office 전환기능과 컴덱스 칼럼관리자 10-31 4,727
1 ThinkWise 그 출생의 비밀을 밝힌다!! 칼럼관리자 10-19 4,432